급부상하는 '김경율 비대위 사퇴 후 출마론'

입력 2024-01-24 18:00   수정 2024-01-25 01:24


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간 갈등이 충남 서천 화재 현장 방문을 계기로 일단 봉합된 가운데 김경율 비대위원의 거취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. 김 비대위원은 이른바 ‘사천(私薦) 논란’의 당사자다. 여권 내에서 ‘김건희 여사 리스크’를 공식적으로 꺼내 든 인물이기도 하다. 여권에서는 김 비대위원이 서울 마포을에 출마는 하되 비대위원직은 내려놓는 안을 사태 수습 시나리오로 거론하고 있다. 다만 한 위원장의 리더십이 타격을 입을 수 있는 만큼 쉬운 결정은 아니라는 분석도 나온다.
○친윤계 “윈윈할 유일한 방법”
24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위원의 비대위원 사퇴안을 수습책으로 제시하는 건 친윤(친윤석열)계 의원들이다. 대신 서울 마포을 출마를 공식 발표하면서 비대위원직을 내려놓는 방식이다. 한 친윤계 주류 의원은 “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사이의 균열이 생긴 시발점이 김 비대위원이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정리가 필요하다”며 “선거 출마를 포기할 수 없다면 총선 전 비대위원직을 사퇴하는 정도에서 일단락될 수도 있을 것”이라고 말했다.

또 다른 의원도 “공천을 두고 잡음이 나왔던 만큼 비대위원 타이틀 없이 공정하게 경선에 도전하는 게 김 비대위원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을 것”이라고 했다. 비대위원들이 공천관리위원회가 선정한 공천자를 추인하는 역할을 하는 만큼 미리 사퇴하는 게 모양새도 좋다는 얘기다.

앞서 한 위원장은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김 비대위원의 마포을 출마를 깜짝 발표해 논란을 빚었다. 김 비대위원을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대항마로 소개했는데, 당이 추진하는 시스템 공천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. 한 위원장 측은 “혼자 즉석에서 결정한 것이 아니라 지도부와 합의했다”고 밝혔다.

반면 윤 대통령은 ‘낙찰자를 정해놓고 입찰하면 부정행위’라며 불편한 심기를 나타냈다. 이는 ‘윤·한 갈등’의 계기가 됐다.

표면적으로는 공천과 관련한 문제 제기였지만 핵심은 ‘명품백 논란’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. 김 비대위원은 김 여사를 ‘마리 앙투아네트’에 비유하며 ‘김 여사가 명품백 논란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’고 공개적으로 주장해 왔다. 한 국민의힘 의원은 “야당에서도 크게 제기하지 않던 문제를 오히려 여당에서 들고나온 꼴이 됐다”며 “일당 봉합해놓은 갈등을 제대로 해소하려면 김 비대위원이 거취를 정리하는 수밖에 없을 것”이라고 했다.
○한동훈, 한발 물러설까
관건은 한 위원장이 한발 물러설지 여부다. 김 비대위원은 한 위원장이 직접 힘을 실어주던 인사로 외부 압력으로 김 위원이 사퇴하는 모양새가 되면 한 위원장의 리더십에도 일정 부분 타격이 불가피하다.

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‘김경율 비대위원의 사퇴가 출구 전략이 되지 않겠느냐’는 주장에 대해 “그런 얘기를 들은 바 없다”고 일축했다. 김 여사 리스크와 관련해서도 “제 생각은 이미 충분히 말씀드렸다”고 했다. ‘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’는 기존 입장을 유지한 셈이다.

비대위 내부에서도 김 비대위원의 거취에 대해 논의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. 비대위 한 관계자는 “최근 논란이 커지면서 서로 위로의 말을 건넨 게 전부”라고 했다. 다만 “규정상 비대위 임기는 총선 후 전당대회까지기 때문에 출마에는 문제가 없지만 내부적으로 규정을 다시 확인하고 있다”고 했다.

정소람/노경목/박주연 기자 ram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